뉴스
30주년 기념, '한-호 교육 교류의 밤' 행사 개최

[시드니한국교육원 보도자료(2019.09.25.목)]​


30주년을 맞은 시드니한국교육원호주  한국어 보급과 대한민국-호주  교육 교류 증진의 산실로 자리잡아 

  ▶ -호 교육 교류의 밤 행사, 한국어문화경연대회(KPC) 및 국립부산국악원 초청 공연 등 시드니한국교육원 30주년 기념, 다채로운 행사 열려


시드니한국교육원(원장 김기민)은 개원 30주년을 맞아 지난 2019. 9. 20() 오후 6시부터 약 3시간 동안 호주 교육관계자, 초중등학교 교장, 한국어 교사, 학생, 주말 한글학교 및 주요 재외동포 단체 관계자 등 약 400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호 교육 교류의 밤행사가 웨스틴 시드니호텔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고 밝혔다.

이 날 한국교육원에서 한국어를 공부하고 있는 제임스 후오(Huo)와 리아 차터지(Chatterjee) 사회자의 양국 국가 제창 순서 안내로 행사가 시작되었다. 이에 버우드여자고등학교 합창단 17명이 한국어로 애국가를, 영어로 호주 국가를 제창하였다.

이어서, 홍상우 주시드니총영사는 환영사를 통해언어교육은 단순한 의사소통을 위한 수단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언어, 문화와 역사 등을 이해하는 수단이다. 긴밀한 한-호 관계를 보다 증진을 위해서도 호주 내 한국어 교육 확산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뉴사우스웨일즈 교육표준원(NESA)의 톰 알레고네리아스 의장은 축사에서 “2015년 호주교장단 한국방문 연수 프로그램으로 한국을 방문하면서 한국의 교육제도, 문화 및 역사 등 많은 것을 배웠다. 한류로 학생들이 한국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어 앞으로 한국어가 더욱 확산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기민 시드니한국교육원장은 한국교육원 소개시간에 참석하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에 대해 설명하였다.

이어서, 같은 날 같은 장소에서 오후 1시부터 진행된 2019년 한국어문화경연대회(Korean Performance Contest) 공연부문에서 초등학교 1등인 데니스톤이스트초등학교 팀는 소고 군무를, 중등학교 1등인 스트라스필드여자고등학교 팀은 케이팝 춤을 선보여 참석자들로부터 큰 환호를 받았다.

또한, 다양한 피부색으로 구성된 마스덴로드초등학교 학생들은 한복을 잘 차려입고 조화로운 부채춤을 선보였다.

마지막 학생공연팀은한글을 알면 세상의 모든 소리를 다 읽고 쓸 수가 있어. , , , 로 시작하는한글 가나다노래에 이어, 동요메들리를 한국어와 영어로 불러 참석자들의 귀여움을 독차지 하였다.

이어서 윤광홍 호주시드니한인회장은 건배사를 통해 축하의 메시지를 전했다.

네트워킹 시간에 직후에 다양한 한국프로그램으로 한국을 방문한 학생들의 발표가 있었다. 특히, 서호주 퍼스에서 참석한 네슬리 스트리트 마운트롤리고등학교 교장은 2018년 호주교장단 한국방문 연수에 참여하면서 한국에 대해 배우게 되었다고 하면서 앞으로 한국어 교육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날 행사를 마지막은 한국에서 직접 방문해 국립부산국악원이 준비한 민속연희삼도설장구가락, 풍류음악 단소독주수룡음및 개인놀이 공연이 펼쳐져 큰 발수갈채를 받았다.

김 교육원장은이 날 행사는 그 동안 호주 내에서 교육에 열정을 갖고 도와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를 드리는 자리이다. 또한, 한국교육원의 지난 30년을 뒤돌아보고 정리하면서, 향후 한-호 간의 교육분야 교류를 증진할 수 있도록 마음을 다잡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말했다.

시드니한국교육원 개원 30주년을 맞아 9. 20() '한국어문화경연대회(Korean Performance Contest)-호 교육 교류의 밤행사 및 9. 23()에는 주시드니한국문화원과 공동으로 한글학교 학생, 교사, 학부모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국립부산국악원 초청 공연을 추진하였다. 또한, 지난 7월에는 한국의 국립국악고소리누리 예술단을 초청해 주말 한글학교와 한국어를 채택하고 있는 초중등학교 등 총 4개 학교에서, 3,000여 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공연을 펼친 바 있다.

* 시드니한국교육원 30주년 기념 주요 언론보도 내용 보기

(1) 연뉴스 : https://www.yna.co.kr/view/AKR20190921026900093?input=1195m 

(2) 한호일보 : http://www.hanhodaily.com/news/articleView.html?idxno=61411

(3) SBS Radio Korean :

https://www.sbs.com.au/language/korean/audio/exclusive-30-years-of-korean-education-in-australia-trailblazed-by-korean-education-cent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