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HOME LOGIN JOIN  
 
작성일 : 10-05-04 15:27
(LIST)   (EDIT) (DELETE)   (REPLY)  (WRITE)
유학생 안전을 위한 유의 사항
 글쓴이 : 한국교육원
조회 : 19,295  
유학생 안전을 위한 유의 사항


1. 사건 사고 예방을 위한 유의 사항

o 호주에서 사건, 사고가 발생하면 호주법에 따라 수사와 사건처리가 이루어집니다. 반드시 호주법을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o 카페, 술집, 음식점 등에서 소지품을 분실하거나 도난당하는 사례가 많으니 소지품 보관에 각별히 유의하시고, 사건 발생시 가까운 경찰서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여권, 비행기표 등은 반드시 사본을 별도로 보관하고 현금은 분산하여 소지하십시오.
- 우리나라 관광객이 많이 방문하는  박물관, 기념관 등의 유명 관광지 등에서 잠시 놓아둔 휴대품을 절취하는 절도가 간혹 일어나고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공항이나 호텔에서도 수화물을 잠시 놓아두고 자리를 비운 사이에 도난을 당하는 경우가 있으니 잠시라도 방치하지 마십시오. 중급이하의 호텔은 보안상태가 낮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외부의 침입이 더욱 용이하기 때문에 소지품 보관에 주의하십시오.
o 교통신호나 운전체계가 한국과 달라 도로 횡단시나 운전중 교통사고로 사망하거나 불구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드시 현지 교통체계를 숙지하시고 미숙 운전이나 무면허 운전은 하지 맙시다.
o 무보험차량을 운전하거나 탑승했다가 사망했거나 큰 부상을 당한 경우, 피해회복이 되지 않아 큰 고통을 당하거나 당사자간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절대 무보험 차량은 운전도, 탑승하지도 맙시다.
o 범죄 피해의 우려가 있으므로 히치하이킹은 절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o 자전거를 탈 때는 반드시 안전 헬멧을 착용해야 하며 야간에는 라이트를 부착하여 교통사고에 대비해야 합니다.
o 상대방 신원을 모르는 상태에서 또는 차용증 없이 돈거래를 하여 사기를 당하는 경우가 빈발하고 있으니 피해 방지를 위해 가급적 돈거래는 하지 맙시다.
o 경찰 조사시 본인이 이해하지 못하는 문서에 서명하거나 함부로 자백하지 마시고 반드시 한국어 통역이나 변호사의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o 카지노 등 도박중독으로 돈을 탕진하고, 가족이나 지인들로부터도 외면당해 자살을 시도하거나 불법체류자로 전락하는 사례가 자주 있으니,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o 친구의 권유나 호기심으로 시작한 마약이 소중한 인생을 망칩니다. 마약은 시작하지도 마시고, 만일 중독되었다면, 치료해야만 합니다. 
o 낯선 사람이 사주는 음료(술)는 절대 마시지 말고 본인의 잔은 다른 사람이 유해 물질(마약 등)을 넣지 않도록 반드시 본인이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o 수영 미숙으로 인한 익사 사고, 해파리 등 위험한 바다 생물에 의한 피해 발생 위험이 높으므로, 해양 스포츠를 즐기실 경우 안전 표지판 및 유의 사항을 항상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2. 호주의 치안상황

o 호주는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안정적인 사회구조를 갖고 있으며, 사건, 사고를 당하는 경우 본인의 과실이나 부주의 때문에 야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부 호주 백인 젊은층의 동양인에 대한 거부감에 기인한 폭행사건이 간혹 일어나고 있으며, 실례로 2005년 12월 초 시드니 근교 크로눌라(Cronulla) 해변에서  중동계 청년들과 해변 안전구조원간의 작은 폭력이 발단이 되어, 3일간 인종간 폭력사태가 발생, 27명이 체포되고 100여명의 부상자가 발생한 일이 있었습니다.               

o 호주의 안전한 치안상태에도 불구하고 시드니, 멜번, 브리즈번, 퍼스, 애들레이드 등 대도시에서는 여행자들을 표적으로 한 강•절도 등의 범죄가능성에 항상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야간 취약시간대에 도심이나 인적이 드문 곳을 다니는 것은 가급적 삼가시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여러 사람이 함께 다니시기 바랍니다.

o 심야시간대에 도심에서 배회하다 폭행을 당하거나 강도의 표적이 되는 사례가 자주 발생하고 있으며, 2008년 초 유학생 3명이 도심에서 새벽 1시에 불량배들에게 공격당해 1명이 사망하고 1명이 중상을 당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3. 호주의 테러정세

o 호주정부는 자국내에 대내외적으로 지정된 테러단체나 범죄단체는 없는 것으로 판단, 보안당국은 아프간 및 파키스탄 등지에서 훈련받은 테러조직 연계자와 호주내에서 자생한 요감시 대상 인물이 상당수 잠재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o 호주가 테러나 강력범죄에 비교적 안전한 지역이지만 여행시 예기치 못한 피해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아래사항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행동과 복장 등이 유별나지 않도록 하십시오. 거액의 현금을 가지고 다니거나 분위기에 어울리지 않는 사치스런 복장은 테러조직의 눈에 띄기 쉽습니다.
- 항공기에 탑승할 경우 휴대할 가방이나 화물의 잠금 상태를 확인하고 언제나 볼 수 있는 곳에 놓아두어 불순분자가 폭발물 등을 넣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모르는 사람이 화물 운송을 부탁할 경우 철저하게 거절하십시오.
- 공항주변에 수화물만 남겨져 있는 경우 테러물 등으로 취급되기 쉬우므로 절대로 물건만 혼자 남겨두지 마시고, 주인없이 놓여진 가방이나 물건에는 손을 대지 말고 공항경찰에 신고하십시오.
- 비정상적인 소란 등 테러 위험 등이 있다고 생각되면 즉시 현장을 빠져 나와 안전한 장소로 이동하십시오.
- 광장 등 군중이 모이는 곳은 가급적 피하시고, 만일의 경우에 대비하여 국내가족 등에게 숙박호텔, 동행자 등의 연락처를 남겨 주십시오.


4. 긴급상황시 대응요령

  - 긴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호주에서는 000(트리플 제로)에 전화하여 도움을 요청하면 됩니다. 000을 걸면 경찰, 앰뷸런스, 소방서로 연락이 가능합니다. 000 통화는 무료입니다.
- 영어로 대화하기가 어려우면 무슨 도움이 필요한지 교환원에게 먼저 간단히 말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Police(경찰)”, “Ambulance(앰뷸런스)”, “Fire(화재)”라고 말한 후 “Korean(한국어)”라고 하면 Translating and Interpreting Service(TIS, 번역 및 통역 서비스)로 바로 연결이 될 것이므로 전화를 끊지 마십시오. TIS 통역관이 경찰, 화재 혹은 앰뷸런스 서비스를 도와 전화를 건 사람의 주소 및 기타사항을 물어볼 것입니다.
- 호주 경찰은 지역 사회의 인명 및 재산을 보호하고 범죄를 예방 및 탐지하며 평화를 유지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가족간 분쟁이나 육체적, 성적 혹은 심리적 학대가 의심될 경우 가정 문제에도 관여할 수 있습니다. 긴급시에는 000에 전화하여 “Police”를 요청하고, 긴급한 상황이 아닌 경우에는 13 1444에 전화하거나 지역 경찰서에 연락하면 됩니다. 경찰서 번호는White Pages 전화번호부의 ‘Police stations’ 항목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앰뷸런스가 필요할 경우 000에 전화하여 “Ambulance”를 요청하되, 일부 주 및 테러토리에서는 정부 연금 수령자나 Health Care Card(저소득자에게 Centrelink에서 발급해주는 카드)를 소지한 사람들에게는 앰뷸런스 서비스가 무료 혹은 할인될 수 있으나 그 외 사람은 이 서비스가 고가일 수 있으므로 앰뷸런스 멤버가 되거나 사립 의료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 화재시에는 000에 전화, “Fire Brigade(소방대)”를 요청합니다. 위급한 경우가 아닌 경우에는White Pages 전화 번호부의 ‘Fire stations’ 항목에 기재된 전화번호를 이용하세요.

(출처: 워킹헐리데이 서포팅 센터)

 
   
(LIST)   (EDIT) (DELETE)   (REPLY)  (WRITE)